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건강이야기

안전한 출산 위해 알아야 할 자궁경부무력증 증상은?

등록일 2018-11-08 조회수 2519


최근 출산률은 감소하고 있지만 고령임신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어 그에 따라 조산과 유산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그 중 임신 중기에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자궁경부무력증입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은 자궁경부에 자체적 결함이 있어임신 유지가 되지 않고 유산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경부는 분만 시 아기가 나오는 산도 중 하나로임신 중에는 딱딱하게 유지되면서 닫혀있어야 태아 및 태아를 둘러싸는 양수와 양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이 자궁경부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강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풀어져 버리면 태아 및 양수의 무게 때문에 자궁경부가 열려서 임신을 유지하지 못하고유산 또는 조산을 하게 됩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은 원인도 진단방법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 스스로 본인의 병력과 증상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정기적인 산전 진찰 및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임신 중에 질초음파 검사로 자궁경부 길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자궁경부무력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조산 또는 유산 경험이 있거나첫 임신에서 짧은 경부 길이를 가진 여성일 경우 자궁경부무력증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매우 중요합니다임신 중 질 분비물의 증가와 출혈생리통과 비슷한 골반 통증이 나타난다면 자궁경부가 변하는 증상일 수 있으니 즉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하지만이런 증상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도 자궁경부무력증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산전 진찰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무력증은 임신 20-24주에 잘 생기지만 그 전이나 후에도 생길 수 있으며, 유산과 조산을 막기 위해서 임산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맑은 냉과 출혈이 조금씩 섞여 나오는 증상하복부의 불편감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자궁경부무력증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