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신장내과

신장내과

신장과 비뇨기계
질환의 내과적
치료

신장내과는 신장과 비뇨기계의 여러 질환 중 내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을 돌보는 진료과 입니다.


1. 신장내과란 어떤 곳인가요?

신장내과란 신장/비뇨기계의 여러 질환 중 내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을 돌보는 진료과 입니다. 장/비뇨기계 질환 중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주로 비뇨의학과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장내과에서 주로 진료하는 질환들에는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만성신부전, 급성 신부전, 급성 신우염, 방광염 등 신장 고유의 질환과 고혈압성 신증이나 당뇨병성 신증과 같이 다른 질환을 앓다가 2차적으로 신장이 나빠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임신중의 신장 이상, 루푸스에 의한 신염, 선천성 신장낭종 등도 신장내과에서 진료합니다. 또한, 수분-전해질-산염기 대사장애가 있을 때도 주로 신장내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며, 신장장애가 있는 환자의 약물사용에 대한 자문도 중요한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환자가 신장내과를 찾아야 하나요?

에서 말한 증상 즉, 부종, 갑자기 발생한 고혈압, 거품이 있거나 붉은 색 소변, 배뇨 습관의 변화나 배뇨시 통증, 지속적인 옆구리나 허리의 통증 등이 있다면 언제든지 신장내과를 찾아서 검사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소변색이 탁해지거나, 소변량이 갑자기 늘거나 줄 경우, 야간에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에도 신장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70 의 고령층과 고혈압, 당뇨병, 루푸스 등을 장기간 앓고 있던 분들, 과거에 급성 신장질환을 앓은 적이 있던 분, 신장결석이 있었던 분, 가족 중 신질환 환자가 있는 분들, 장기간 약제를 복용 중인 분들도 1년에 1-2회 정도는 신장의 이상을 검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3. 투석실 안내

혈액투석실 : 최근 등장한 고유량 투석(high-flux dialysis) 및 on-line HDF 등이 가능한 최신의 투석장비 31대를 비치하고 환자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환자에 따라 차별화된 투석 처방을 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환자상담 및 교육 등에도 적절한 시간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투석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복막투석실 : 다양한 복막투석액을 사용하여 환자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것이며, 특히 환자와 보호자가 직접 치료 과정에 참여해야 하므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층 질 높은 복막투석을 추구할 것입니다.

 

4. 신장이식 안내

만성신부전의 궁극적인 치료 방법인 신장이식을 위해 신장내과를 비롯하여 소아과, 혈관외과, 비뇨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관련과 의료진의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환자관리와 합병증의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인력을 확보하여 의료진과 환자, 공여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장기관리를 통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이식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