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내과
신장과 비뇨기계
질환의 내과적
치료
신장내과는 신장과 비뇨기계의 여러 질환 중 내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을 돌보는 진료과 입니다.
신장내과란 신장/비뇨기계의 여러 질환 중 내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을 돌보는 진료과 입니다. 신장/비뇨기계 질환 중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주로 비뇨의학과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신장내과에서 주로 진료하는 질환들에는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만성신부전, 급성 신부전, 급성 신우염, 방광염 등 신장 고유의 질환과 고혈압성 신증이나 당뇨병성 신증과 같이 다른 질환을 앓다가 2차적으로 신장이 나빠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임신중의 신장 이상, 루푸스에 의한 신염, 선천성 신장낭종 등도 신장내과에서 진료합니다. 또한, 수분-전해질-산염기 대사장애가 있을 때도 주로 신장내과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며, 신장장애가 있는 환자의 약물사용에 대한 자문도 중요한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증상 즉, 부종, 갑자기 발생한 고혈압, 거품이 있거나 붉은 색 소변, 배뇨 습관의 변화나 배뇨시 통증, 지속적인 옆구리나 허리의 통증 등이 있다면 언제든지 신장내과를 찾아서 검사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소변색이 탁해지거나, 소변량이 갑자기 늘거나 줄 경우, 야간에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경우에도 신장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한편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70세 이상의 고령층과 고혈압, 당뇨병, 루푸스 등을 장기간 앓고 있던 분들, 과거에 급성 신장질환을 앓은 적이 있던 분, 신장결석이 있었던 분, 가족 중 신질환 환자가 있는 분들, 장기간 약제를 복용 중인 분들도 1년에 1-2회 정도는 신장의 이상을 검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혈액투석실 : 최근 등장한 고유량 투석(high-flux dialysis) 및 on-line HDF 등이 가능한 최신의 투석장비 31대를 비치하고 환자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환자에 따라 차별화된 투석 처방을 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환자상담 및 교육 등에도 적절한 시간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투석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복막투석실 : 다양한 복막투석액을 사용하여 환자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할 것이며, 특히 환자와 보호자가 직접 치료 과정에 참여해야 하므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한층 질 높은 복막투석을 추구할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의 궁극적인 치료 방법인 신장이식을 위해 신장내과를 비롯하여 소아과, 혈관외과, 비뇨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등 관련과 의료진의 협진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환자관리와 합병증의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인력을 확보하여 의료진과 환자, 공여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장기관리를 통해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이식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