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산부인과

산부인과

산전 유전
진단 및 상담

본원 산부인과에서는 정상 임신과 고위험 임신의 정기적 산전관리, 임신 관련질환의 진단 및 치료, 산전 유전진단, 선천성기형의 조기 진단 등을 통해 태아와 모체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분만 및 산후 모체의 건강 상태까지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산모의 건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운영되는 분만실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응급분만 관련 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병원 산부인과에서는 산과, 부인암, 내분비, 일반부인과 등 진료영역을 세분하여 고위험임신 클리닉, 자궁난소암 클리닉, 사춘기 미혼여성 클리닉, 폐경 클리닉, 성 클리닉 등 전문 클리닉과 분만실, 초음파검사실, 태아안녕검사실 등을 운영하여 보다 전문적인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인과 수술은 내시경 수술을 기본으로 하여 최소침습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자궁근종 치료에 있어서 자궁동맥색전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분만실은 가족분만을 원칙으로 하여 진통실이 1인용으로 운영되며, 온 가족이 진통실에 들어와서 산모의 진통을 줄이는데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진통실에 있는 산모와 태아의 상태를 의사와 간호사가 한눈에 볼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가족분만실(LDR)에서는 일본 황태자비가 분만하여 유명해진 분만 침대에서 진통부터 분만, 산후조리까지 한 곳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후에는 산모와 신생아가 함께 지낼 수 있는 모자동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유수유를 적극적으로 권장하여 2000년도에 유니세프에서 지정한 ‘아기에게 친근한 병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분만실

자연분만을 적극적으로 지지합니다.

가족분만을 원칙으로 하며, 온 가족이 진통실에 들어와서 산모의 진통을 줄이고 분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지하여 출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남편분이 출산에 적극 참여해서 분만직후 아기가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게 도와주고, 탯줄을 자를 수 있습니다.

산모는 진통 중에 누워만 있지 않고, 공이나 스윙체어를 이용하여 원하는 자세를 마음대로 취할 수 있으며 체조를 이용해 자유롭게 운동을 하도록 권장합니다분만실에서 평소에 듣던 음악을 들으면서 편안한 진통을 하실 수 있습니다르봐이예 분만, 소프롤로지 분만, 공 분만, 스윙체어 분만 및 무통분만을 실시합니다.

① 르봐이예 분만 : 출산과정에서 산모의 고통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태아를 배려하는 출산 방법입니다. 아기가 아늑한 엄마의 뱃속에서 갑작스럽게 바깥세상으로 나올 때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분만합니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아기가 태어납니다(신생아의 청각에 대한 배려). 형체만 볼 수 있도록 조명을 낮춘 상태에서 분만합니다(신생아의 시각에 대한 배려). 엄마의 체온을 느끼게 하기 위하여 태어나자마자 산모의 배위에 올려놓습니다(신생아의 촉각에 대한 배려). 탯줄은 천천히 자릅니다(신생아의 호흡에 대한 배려).

② 소프롤로지 분만 영상훈련을 통하여 출산은 곧 기쁨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마음속에 심어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이완훈련을 통하여 근육을 마음대로 긴장시키고 이완시키도록 도와주며, 복식 호흡을 통해 분만시 태아에게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고 자궁의 활동을 촉진하게 됩니다.

③ 공 분만 : 공의 탄력성과 부드러움을 이용하여 공위에서 산모가 원하는 여러가지 자세를 취합니다. 

④ 스윙체어 분만 : 스윙체어는 산모의 배를 누르거나 자극하지 않으면서 엎드린 자세로 앉게 된 특수의자로, 앞뒤로 흔들면 태아의 머리가 중력방향으로 향하여 골반으로 진입하기 쉬워지고, 통증도 줄어듭니다. 가족이 산모의 허리 등을 맛사지 할 수 있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⑤ 무통 분만 : 자궁문이 3-4cm 정도 열렸을 때 척추에 주사를 놓아 진통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근육은 이완되고 통증은 못 느끼게 하면서 운동신경은 그대로 남아있어 자연분만이 가능합니다. 진통진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나, 산모 혈압이 저하되어 태아가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인과 

부인과 양성 질환인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의 양성 종양, 자궁경부상피내 종양, 자궁내막증, 자궁탈출증 등과 부인과 악성 질환인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자궁육종과 같은 악성질환의 진단과 수술적 치료 및 약물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춘기, 미혼여성, 가임기 여성에서 부인과적 내분비적 질환 및 폐경기때 나타나는 증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치료를 합니다.

① 복강경 수술 :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의 양성 종양, 자궁내막증 등에서 복강경 수술을 진행하고 있고 단일공 복강경 수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로봇 다빈치 Xi 수술 :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난소의 양성 종양, 자궁 내막증 뿐만 아니라 부인 암 수술에서 최신형 로봇 다빈치 Xi 수술을 하고 있으며, 단일공 로봇 수술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 부인 암 치료 : 부인암 전문의들은 부인암에 최신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근거하여 수술 및 항암화학요법, 표적치료, 면역치료 및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④ 내분비적 질환 : 부인과 내분비 전문의의 청소년과 미혼여성의 부인과적인 질환 또는 가임기 여성의 배란장애 등을 진단하고 개인 맞춤형 치료를 합니다. 내분비적 질환으로 인한 불임에 관련해서 상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