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신경⋅근육질환클리닉

신경⋅근육질환클리닉

신경계의 감각을
살려주는 클리닉

건국대학교병원 신경⋅근육질환클리닉은 말초 신경과 근육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치료하는 클리닉입니다.


말초신경, 근육질환이란?

우리 몸의 말초신경과 근육은 대뇌의 명령에 따라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감각을 대뇌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말초 신경과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감각이 떨어지고 이상한 감각을 느끼거나 근육의 힘이 빠지고 위축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현재까지 당뇨병성 신경병증, 중증근무력증, 루게릭병, 근이양증 등을 포함하여 수백 종류의 말초신경질환과 근육질환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에는 치료가 어려운 유전성 질환도 있으나 적절한 약물 투여로 치료가 가능하거나 더 이상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는 질환도 많습니다. 효과적인 치료 방향을 결정하고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조기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한 증상 

말초신경병증에서는 감각저하, 저린감, 시리고 화끈거리는 이상 감각,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근육의 힘이 약해져 물건을 쥐는 힘이 떨어지고 걷기가 힘들어지며 심한 경우 근육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점진적인 근력 약화, 근육 위축,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근육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 자율신경계가 침범된 경우에는 손발에 땀이 나지 않고 밝은 곳에서 눈이 부시거나 어지러운 등의 전신적인 이상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처럼 말초신경병증의 증상은 질병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르고 같은 질병에서도 환자마다 서로 다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만으로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신경학적 진찰과 혈액검사, 전기진단검사를 통해 말초신경병증의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