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의학과
통증없는
미래지향적 수술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을 위한 마취, 중환자관리 그리고 통증치료를 다루는 과 입니다.
건국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소개
마취통증의학과 의사들의 역할은 크게 수술 시 마취, 중환자관리, 그리고 통증치료의 세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수술을 하기 위해서 마취는 필수 불가결한 의료행위입니다. 뇌신경마취, 심장마취, 산과마취, 소아마취 및 노인마취 등의 분야별 마취와 장기이식 수술 같은 특수한 분야에서의 마취는 현대 외과의학 발전에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환자실에서의 호흡관리와 구급의료에서의 마취과 의사들의 기여는 환자들의 생존율을 크게 높이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현대 의학에서 마취관리는 단순히 수술의 보조를 위한 기본적 생명징후(vital sign)의 관리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 주기 전반에 발생 가능한 위험인자의 제거, 통증의 극소화, 구역 및 구토 등의 전신마취 후 합병증의 최소화, 조기 거동, 조기 일상 복귀 등을 목표로 하여 그를 통해 환자를 치료하고 있으며, 급성 통증 관리팀(Acute Pain Service Team)을 운영하여 수술 후 통증을 극소화하고 수술 후 합병증을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한편 수술 후 통증을 줄여주거나 암환자의 말기 통증을 없애주기 위해 시작한 통증관리는 이제 급성 통증, 만성통증, 암성통증 등의 치료는 물론이고 나아가서 근근막 통증이나 기능장애에서 오는 통증까지 관리하는 통증치료실로 발전하여 외래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병원 심장마취과 소개
심장마취과는 마취통증의학과 내 세부전문분야로서 건국대학교 흉부외과에서 시행하는 심장 및 대혈관 수술 환자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마취관리 및 수술 후 통증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수술 자체의 난이도 및 위험도가 매우 높다고 알려진 심장 및 대혈관 수술 분야이지만, 모든 수술에서 수술 후 중환자실 및 병실에까지 최첨단 환자 감시 장치들을 적용하여 환자 혈역학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 관리하여 안전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심장 기능에 부담이 적으면서도 초 단시간 체내에서 대사되는 최신의 마취약제(ultra-short acting)를 사용함으로써 장시간 사용된 마취약제의 체내 축적에 의한 회복 지연을 방지하여 수술 후 회복을 매우 빠르게 하므로 중환자실 체류기간 및 병실 재원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더욱이 수술 후 환자 생존 여부에만 집중된 그간의 마취관리 행태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수술 후 통증 예방 및 치료를 적용하여 조기 거동 및 식습관회복을 실현하고, 환자의 편안감 증진과 조기 일상 복귀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병원 심장마취과의 환자 관리 서비스 적용 가이드라인은 미국 유수의 대학 병원들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