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암스트레스클리닉

암스트레스클리닉

스트레스로 인한
악화를
예방합니다


* 진료 대상 : 암 환자 및 가족 (또는 간병 보호자)

 

* 진료 내용 : 암은 사람이 일생에서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많은 암 환자들이 암 진단을 받은 이후 삶이 무너지는 좌절감과 절망감에 시달리곤 합니다. 

역으로 스트레스가 암의 발병과 진행에 실제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환자의 병세와 처해진 환경, 개인의 방어 기제에 따라 나타나는 심리적 문제들이 다양하며,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암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정신과 전문의의 도움이 꼭 필요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건국대학교병원 암스트레스클리닉은 암과 마음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환자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암의 악화를 최대한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암 환자의 스트레스

1. 암 진단을 받은 이후 겪게 되는 좌절감과 절망감

2. 치료 과정에서의 정신적, 신체적 고통

- 수술이나 마취에 대한 불안

- 변화된 몸 상태에 대한 적응의 어려움, 상실감

-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에 따른 부작용 (구토, 탈모 등)과 이에 따른 불안 및 공포, 인지기능 저하 등

 

암 환자 정신건강의 적신호

- 우울, 의욕저하, 흥미저하

- 감정 조절의 어려움

- 수면장애

- 자신감 상실

-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 인지기능 저하

- 불안, 초조

- 가슴 두근거림, 답답함, 그 외 여러 신체 증상들

 

* 치료

1. 정신과적 상담: 암 환자가 치료 과정에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파악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의 성격, 대처방식을 이해하고 현재 처한 상황에서 어려움에 잘 대처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여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약물치료: 정신과적 상담과 병행하여 빠른 시간 내에 증상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로 항우울제, 항불안제, 수면제, 기분조절제 등이 사용되며, 환자들의 신체적, 질병적 조건을 고려하여 가장 안전한 약물을 처방합니다.

3.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간단히 신체 표면에 기기를 부착하여 혈압, 뇌파, 근전도, 체온 등의 몸의 생리적 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신호로 바꾸어 환자에게 보여주는 검사힙니다. 이를 통해 환자가 보다 객관적으로 본인의 몸 상태를 눈으로 확인하고, 심신이완훈련을 하여 정신 및 신체의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는 치료법입니다.

 

* 진료시간

- 매월 2,4주 금요일 오후

- 전문의 : 정신건강의학과 홍수민

- 진료장소 : 2층 내과 10번 진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