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여성부인종양센터

여성부인종양센터

여성을 위한
One-Stop 센터

건국대학교병원 여성부인종양센터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양성 및 악성 종양을 예방, 진단, 치료하는 One-Stop 센터입니다.


1. 암 조기검진 및 예방 클리닉

부인암 조기검진

* 자궁경부암 :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으로서 우리나라 여성생식기암 중에서 가장 흔하며 인유두종바이러스가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대부분 수 년 간의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이라고 하는 전구암단계를 거치므로 매년 1회 이상의 간단한 자궁경부세포검사를 통해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최근 인유두종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개발되어 HPV 16,18 형에 의한 암발생을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난소암 : 난소암은 주로 폐경 이후 여성에서 호발하며 최근 한국에서도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각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75% 정도에서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면 예후가 좋지 않으며 종양감축술이라 불리는 광범위한 수술과 수술 후 보조적 항암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난소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증상이 없는 건강한 상태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현재 권장되는 조기진단법은 정기적인 초음파 진단 및 CA-125라는 종양표지물질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 자궁내막암 : 자궁내막암은 우리나라에서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위험요소로서 비만, 적은 임신횟수, 52세 이후의 폐경, 무배란주기, 당뇨병, 자궁내막증식증의 과거력, 자궁내막암의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은 90% 정도에서 비정상 자궁출혈 혹은 분비물 등의 증상을 동반하여 비교적 조기진단이 용이한 병입니다. 자궁내막을 따라 편평하게 자라 두꺼워지다가 자궁근육 속으로 파고들기 때문에 초음파로 자궁내막의 두께와 모양을 측정하여 의심하게 되며, 자궁내막검사를 하여 암세포를 확인하면 확진하게 됩니다. 초기에 진단된 경우는 예후가 좋으나 진행되거나 재발 시에는 치료 성적이 좋지 않아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방 클리닉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있으며 홍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 유전성 부인암 클리닉 : 일부 자궁내막암과 난소암의 경우 유전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의 경우는 대장암, 난소암 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유전상담이 필요합니다. 난소암의 경우는 BRCA라는 유전자가 관련되어 유방암과 함께 발생하는 유전성 유방-난소암 증후군이 있습니다. 따라서 난소암 환자의 가족 중에 유방암이나 난소암 환자가 1명 이상 있다면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 암전문 클리닉

미국부인종양학회의 최신지견 및 대한부인종양학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환자분들께 가장 최신의, 최적의 치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 조직검사를 통해 확진된 상피내종양이나 상피내암의 경우는 원추절제술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기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근치적 자궁절제술이 원칙입니다. 여성부인종양센터에서는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근치적 자궁경부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행성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항암방사선동시치료를 시행합니다.

* 난소암 : 난소암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가 원칙입니다. 눈에 보이는 종양을 최대한 제거함으로써 예후를 극대화시킬 수 있어 종양감축술이라고 하며, 초기의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병기는 수술 후 병리검사 결과에 의해 정해지며, 대부분의 경우 보조적 항암화학치료가 필요합니다. 

* 자궁내막암 : 자궁내막암의 치료원칙은 수술입니다. 수술의 범위는 자궁 및 자궁부속기, 골반 및 대동맥 림프절을 제거하고 병리검사를 통해 병기가 결정됩니다. 여성부인종양센터에서는 3기 이상의 진행된 경우가 아니라면 복강경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암이 자궁 내에 국한되어 있고, 세포의 분화도가 좋다면 보조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자궁경부나 자궁외부까지 진행된 경우라면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치료를 시행합니다. 


3. 삶의 질 클리닉

새로운 항암치료제의 개발 등 의학적 발전에 힘입어 암환자의 생존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암 치료 후의 얼마나 행복하게 살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성부인종양센터에서는 림프부종클리닉, 보완대체의학 클리닉, 면역치료 클리닉 등을 운영하여 암 환자의 삶의 질 개선을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림프부종클리닉 : 부인암 수술 시 대부분 시행되는 골반 림프절 제거술에 의해 발생되는 림프부종은 장기적인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보완대체의학 클리닉 : 수술이나 항암화학요법 혹은 방사선 치료 외에 면역치료 (미슬토)를 시행하고 있으며, 각종 영양제 및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양성종양 클리닉

* 자궁근종 클리닉 : 자궁근종은 자궁체부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30대에서 약 30%, 40대에서는 약 40%에 이를 정도 매우 흔히 발생합니다. 근종이 발견되면 근종의 크기, 환자의 나이, 증상 등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료방법은 호르몬치료, 성선자극분비호르몬유사체, 프로제스틴 함유의 자궁내삽입장치 등의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고 자궁근종절제술 및 자궁적출술 등의 수술적 치료법이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 및 자궁선근증 클리닉 :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내막 외의 조직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난소 및 골반의 복막 및 자궁에 가장 흔히 발견되고, 특히 자궁에 생기는 경우를 자궁선근증이라고 합니다. 주로 폐경기 이전 여성에서 매우 흔히 발견되고 생리통, 불임과 관련이 있습니다.

* 난소 낭종 및 양성 종양 클리닉 : 난소 낭종은 크게 기능성 낭종과 비기능성 낭종으로 분류됩니다. 기능성 낭종이란 정상적인 생리주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형성 후 소멸되는 낭종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난포낭종과 황체낭종이 있습니다. 기능성 낭종을 제외한 양성종양은 성숙기형종, 자궁내막종, 표면상피유래종양 등을 들 수 있고,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골반내시경, 경질내시경, 및 단일누공 복강경수술 등의 최신 수술 기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