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

최첨단 장비를
통한 치료방침
선정

여러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질환을 진단하는 과로서 임상의사들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 영상의학과는 어떠한 일을 하나요?

1895년 뢴트겐이 X-선을 발견한 이래로 영상의학과 분야는 꾸준히 발전하여, 모든 의학 분야 중에서 가장 최신의 장비를 다루는 과로 첨단 과학 기술과 항상 맞물려 발전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영상의학과는 여러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질환을 진단하는 과로서 임상의사들이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영상을 통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관건으로 인식하여 모든 의료 영상장비를 최신 기종으로 보유하여 진단과 치료에 한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 영상의학과 검사안내

* 일반촬영검사 : 흉부, 복부, 두부, 근.골격계 촬영

* 시조영검사 : 식도, 위장, 소장, 대장, 신장검사 등

* 초음파(Ultrasonography) 검사 :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음파의 일종)를 몸안에 투사하여 간, 담낭, 췌장, 비장, 혈관계를 포함한 질병의 유무, 병소의 크기와 양상을 진단, 전립선과 고환의 이상유무를 감별을 위한 비뇨생식기계, 유방과 골반을 포함한 부인과, 태아의 이상유무 감별을 위한 산과 영역에서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 : 기본적인 원리는 X-선 튜브가 인체의 한 단면주위를 돌아가면서 X-선 beam을 조사하여 각각의 강도를 검출기가 수집하고 그 데이터에 의해 컴퓨터가 부위별 흡수강도를 계산하여 계산된 자료에 따라 영상을 재구성하여 모니터상으로 보여주는 검사입니다.

*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 최첨단 과학기술의 초전도 자석장치와 컴퓨터 를 조합한 진단장치로 인체 내에 존재하는 수소 원자로부터 신호를 받아 정보를 분석하여 영상화하는 검사로서 특히 뇌와 척추 진단에 탁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