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건강노화클리닉

건강노화클리닉

Healthy Aging
Clinic

건강노화클리닉에서는 노화의 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종합적 및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노화상태 및 노화관련 질환, 노쇠증후군 등을 평가함으로써 개별적 진단을 통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 노쇠 및 노쇠증후군이란?

노쇠는  성년이 된 이후에 노화과정에 따라 생리적 조절 기능이 감소하고 신체의 여러 기관의 조절 장애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신체질병뿐만 아니라 신체적 기능장애, 활력 감소, 기억력 감퇴, 정서 변화, 신경계 기능장애, 일상생활장애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한 피로, 허약감, 신체활동 감소, 체중감소, 보행속도 감소는 노쇠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5가지 기준 중 3가지 이상일 경우를 노쇠증후군이라고 말합니다.


2. 노쇠란?

노쇠는 성년이 된 이후에 노화과정에 따라 생리적 조절 기능이 감소하고 신체의 여러 기관의 조절 장애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신체질병뿐만 아니라 신체적 기능장애, 활력 감소, 기억력 감퇴, 정서 변화, 신경계 기능장애, 일상생활장애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심한 피로, 허약감, 신체활동 감소, 체중감소, 보행속도 감소는 노쇠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건강노화란?

일반적인 노화의 과정은 만성질환 또는 건강위험요인을 갖게 되거나 노쇠로 인한 기능 장애를 야기하게 되어 인생의 중후반기에 신체기능과 삶의 질이 저하되게 됩니다. 건강노화는 만성질환 및 건강위험요인을 조절하고 노쇠로 인한 기능장애를 회복시켜 최적의 건강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4. 노쇠증후군 평가

* 노인 포괄 평가

* 노인 신체 기능 평가

1. 악력검사, 등속성 하지 근력검사

2. 전신 균형 검사

3. 의자에 앉아 3m 표적 돌아오기

4. 제자리 앉고 일어서기

5. 4m 걷기 검사 


5. 건강 노화 운동 중재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