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건강이야기

알레르기 비염

등록일 2019-10-02 조회수 1691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

무더위가 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은 무척 기분 좋은 계절이지만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계절입니다. 가을에는 일교차가 커서 비강 내에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져 비염의 증상이 악화될 뿐 아니라우리나라에는 돼지풀환삼덩굴과 같은 대표적인 가을철 알레르기 항원에 반응하는 환자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 가을철에 악화된 비염은 춥고 건조한 겨울까지 증상이 이어질 수 있어장시간 괴로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맑은 콧물재채기코막힘코 가려움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눈 가려움이나 충혈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증상은 특히 가을철에 악화되고 심해진다면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 가능성이 있는데피부단자시험이나 혈청 특이 IgE 항체 검사를 통해 우리나라 대표적인 가을철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특이 항체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이 악화되면 삶의 질이 매우 저하됩니다집중력이 저하되고일상 생활의 불편이 발생할 뿐 아니라코골이 등으로 수면의 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피로도가 상승합니다특히 중요한 시험을 앞둔 수험생이나운전을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이러한 삶의 질 저하가 미치는 영향이 중대할 수 있습니다.

 

매년 가을철이 오면 비염 증상이 발생하고해마다 점차 악화된다면 전문가에게 상담 및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우선 비염 악화의 원인이 알레르기 항원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된 후적절한 약물치료를 받으면 비염 증상은 호전될 수 있습니다가을철 알레르기 항원과 비염 증상과의 연관성이 명확한 경우특히 가을철이 시작되기 전인 늦여름부터 미리 비강 스프레이를 적용하고 적절한 치료를 수행한다면 괴로운 가을철을 경미한 증상 정도로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뿐만 아니라알레르기 항원과 비염 증상의 연관성이 뚜렷한 경우라면 해당 항원에 대해 면역 치료를 시행하여 장기간의 효과를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교차에 대비하여 외출 시 옷차림 등에 신경 쓰고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며가습기 등을 활용하여 습도를 조절하고충분한 휴식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도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