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최신 치료법과 기능회복 경향 집대성 논문 발표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4-06-14 조회수 154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최신 치료법과 기능회복 경향 집대성 논문 발표


대규모 환자 데이터를 바탕의 분석연구

재건술 방법기능 회복 프로그램 등 자세히 담아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최근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최신 경향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비롯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전후의 기능 회복 치료의 최신 경향 분석을 주제로 2편의 논문(책임저자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2023년 12월과 2024년 6월 대한스포츠의학회 학술지에 시리즈로 게재됐다.


이번 두 논문은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전방십자인대 환자들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방십자인대 분야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물이다.


첫 번째 논문인 최신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최신 경향 및 향후 발전방향에서는 최신의 전방십자인대의 해부학적 개념과 재건술 방법이식물의 선택생물학적 치유를 증가하기 위한 방법전외측 복합체의 보강술 등을 집대성해 담고 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다양한 해부학생역학임상연구들을 토대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오고 있으며 논쟁이 있는 부분도 많고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뤄지고 있다.


또 전방십자인대 손상 후에는 안전하고 빠른 회복을 통한 일상생활 복귀 및 스포츠 활동의 복귀가 중요하다따라서 이를 위한 수술 전후의 기능 회복 운동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전후의 기능 회복 프로그램은 1960년대 이후부터 다양하게 변화하고 발전해 왔지만아직 표준화된 프로그램은 없다.


책임저자인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는 두 번째 논문인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전후의 기능 회복 치료 죄신 경항 분석에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기능 회복 치료 관련 최신 문헌들을 살펴보고수술 전후 기능 회복을 위해 항목별로 고려해야 할 내용들에 대해 정리했다고 말했다.


논문은 전방십자인대 손상 후 신속하고 정확하게 임상적 진단 및 환자를 분류하고관절 부종 및 염증 조절관절기인성 근육 억제 감소관절 가동 범위 회복근력 회복고유수용감각 회복 등을 위한 체계적 프로그램을 적용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어 수술 후 이식술의 생물학적 치유 반응을 고려해 전통적인 방법인 관절가동 범위 회복 및 근력 강화를 뛰어넘어 고유 수용성 기능과 근신경 조절 시스템의 기능 향상을 초기부터 포함하는 기능 회복 프로그램 적용의 중요성을 담았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환자는 연간 4만명 이상으로 흔한 무릎 손상이지만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또 파열을 방치하면 무릎 관절이 불안정해져 무릎 기능이 저하되고관절의 퇴행성 변화까지 생길 수 있다.


이동원 교수는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는 전방십자인대 재건술과 관련해 그간 연구해왔던 결과물들을 한글로 자세히 정리했다며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전방십자인대 분야를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