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좋은 콜레스테롤’도 지나치면 위험해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2-05-12 조회수 856

건국대병원, ‘좋은 콜레스테롤

지나치면 위험해

-HDL-콜레스테롤 너무 높아도 사망을 포함한 주요 심혈관 질환 발생 증가해,

남성은 50-59 mg/dL, 여성은 80-99 mg/dL이 위험성 가장 낮아

   

 

건국대병원 의료진이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이승호 교수팀과 함께 지난 416일 경주 하이코에서 개최된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Asia)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콜레스테롤)에 관한 역설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건국대병원 의료진은 심장혈관내과 양현숙 교수, 황흥곤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허미나 교수이다.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김형수 교수, 정호진 연구원도 참여했다.

 

HDL-콜레스테롤은 낮을수록(남성 <40 mg/dL, 여성 <50 mg/dL)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커 수치가 높을수록 건강한 이른바 좋은 콜레스테롤로 많이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극도로 높은 HDL-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평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2009년부터 도입한 HDL-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은 전국 570만 명을 대상으로 지난 10년 동안 실제 발생한 주요 심혈관 사건(사망 포함)을 추적했다. 그 결과, 10년 동안 주요 심혈관 사건과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그래프에서 U자 관계를 보였다. , 낮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만큼 매우 높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도 위험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주요 심혈관 사건 발생은 남자가 여자보다 많았으며(남성 25.2%, 여성 21.8%) U자 곡선은 여성이 남성보다 늦게 상향되는 경향을 보였다. 10 mg/dL 단위로 구간을 나누었을 때 위험도가 가장 낮은 구간은 남성은 50-59 mg/dL, 여성은 80-99 mg/dL이었다. 또한, 남성은 90 mg/dL, 여성은 130 mg/dL보다 수치가 높으면 낮은 HDL 수치(남성 <40 mg/dL, 여성 <50 mg/dL)와 동등한 위험도를 보였다.

 

건국대병원 의료진은 좋게만 받아들여졌던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면 오히려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극단적으로 높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경우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는 다른 질환은 없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건국대병원 의료진은 그동안 해외심장학회 기준으로 한국 환자들의 위험도를 평가해왔는데 이번 연구로 밝혀진 HDL-콜레스테롤의 최저 위험 구간이 우리나라 환자들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본 연구는 오는 7월 대한진단검사의학회지(Annals of Laboratory Medicine, IF 3.464)에 게재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