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담관염, 담석증이 흔한 원인, 내시경적 담즙 배액술로 치료 가능해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1-05-31 조회수 7947

담관염담석증이 흔한 원인

내시경적 담즙 배액술로 치료 가능해


담관염은 담석으로 담관이 막히면서 세균이나 진균기생충바이러스에 담도계가 감염돼 발생한 염증을 뜻한다.


담즙은 일반적으로 무균 상태로 알려져 있다오디 (Oddi) 괄약근이 십이지장으로부터 담도 내로의 세균 침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담관이 막히고 담즙 정체가 일어나면오디 괄약근의 기능 부전을 초래하고 세균이 십이지장에서 담도 내로 침투담즙 내 증식하면서 담관염을 유발하고나아가 전신 패혈증까지 일으킬 수 있다.


증상은 무증상부터 패혈증을 일으키는 급성 세균성 담관염까지 다양하다대부분 담관염 환자는 복증특히 오른쪽 위쪽의 복부 통증이 있고오한발열황달 등이 나타나며환자의 약 5%에서 패혈성 쇼크가 동반돼 급속하게 전신 상태가 악화되기도 한다.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상훈 교수는 담관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담석과 담도 찌꺼기(sludge)로 90% 이상을 차지하며이 외에 담관이나 그 주변부 종양간 내 결석담관 협착기생충이라고 말했다.


담관염은 임상적으로 오른쪽 위쪽 복부 통증오한발열황달 등의 전형적인 급성 담관염 증상을 보이면서혈액 검사상 담즙 정체 관련 수치의 상승복부 초음파나 CT, MRI 등 영상 검사에서 담도 폐쇄담석담관 확장 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한다.


담관염의 치료는 크게 3가지 원칙 하에 시행한다충분한 대증적 처치적절한 항생제 치료빠른 담즙 배액이다이상훈 교수는 담즙 배액술은 90% 이상 내시경적 방법으로 가능하며가장 안전하고 합병증 발생이 낮은 시술이라며 실패한 경우영상의학과 인터벤션실에서 경피경간 담도 배액술을 시행하며드물게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담석이나 담도 찌꺼기(sludge)로 발생한 담관염은 완치가 가능하고다른 원인으로 생긴 경우기저 원인에 따른 치료에 따라 완치 여부가 결정된다하지만 일부에서 완치 후에서 재발하는 경우가 있어정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이상훈 교수는 담관 배액술을 시행한 경우시술 후 1~2주에 걸쳐 회복하며시술 후에도 바로 식사나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며 다만환자의 나이기저질환담관염의 중증도에 따라 회복 기간이 달라질 수 있어 담당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담관염은 주로 50~70대에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담석 중 총담관 담석은 70대가 가장 많고간내 담관 담석은 40~50대에서 가장 많이 확인된다급성 담도염에 동반된 패혈증 쇼크는 주로 노인 환자에게서 발생한다.


담관염의 예방법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이상훈 교수는 담석증이 원인인 경우저섬유식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식사유전적 요인비만당뇨간경변증이 주요 위험 요인이라며 육류유제품튀김 등 기름진 음식은 자제하고채소와 과일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서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훈 교수는 하지만 지방을 너무 적게 섭취하면 담낭 자극이 적어져 담즙이 담낭에 고이게 돼 담석이 생길 확률이 커진다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