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건강이야기

쉰 목소리, 2주간 계속된다면 성대폴립을 의심해보세요

등록일 2020-07-02 조회수 701


과격한 발성과 흡연이 원인

성대폴립은 과격한 발성과 흡연이 주된 원인이며성대의 일시적인 손상이나 상기도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그 외에도 음주위산 역류에 의한 만성적인 후두자극갑상선 기능 저하증항응고제의 장기간 사용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쉰 목소리기침이 있을 때 의심

성대폴립이 생기면양쪽 성대가 충분히 접촉하지 못하게 되어 쉰 목소리가 나거나 이물감이 생겨 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목소리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소리(강도장애),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소리(음도장애), 쉰 목소리숨찬 소리거친 소리과비성(음질장애등이 나타납니다목소리의 강도나 음도에 의도적으로 변화를 주지 못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범발성인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며 호흡곤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과 성대폴립의 차이는?

성대결절과 성대폴립은 병리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으나질환의 발생 기전에 차이점이 있습니다쉽게 생각하면성대의 반복적인 마찰로 양측 성대가 맞닿는 부분에 굳은살처럼 생기는 것이 성대결절입니다반면 성대폴립은 고함이나 고음 등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성대에 무리가 가해져 성대 점막의 미세혈관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그래서 성대폴립은 목소리 사용량이 많지 않아도 갑자기 고함을 지르거나심한 기침 후에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성대결절은 주로 양측 성대의 같은 위치에 동시에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고성대폴립은 주로 성대 한쪽에 먼저 발생합니다.



* 성대폴립 이것이 궁금해!

 

성대폴립에 취약한 직군은 가수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의외로 가정주부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그 뒤로 회사원,교육계 종사자 직업 순으로 많이 발생한다고 나타났다.

 

성대폴립 예방법은?

성대폴립을 비롯한 성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성대에 무리를 주지 않아야 한다.

❶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

❷ 운동경기를 하거나 관람할 때 소리를 지르거나목을 가다듬는 헛기침을 자주 하는 것도 성대에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삼갈 것.

❸ 속삭이는 것을 목소리를 부드럽게 내는 방법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성대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