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1년 만에 반월연골판 이식술 연 80례 돌파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10-10 조회수 617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1년 만에 반월연골판 이식술 연 80례 돌파

반월연골판 이식술 300례 돌파에 이어연 80례로 전국 최고수준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이 지난해 7월 클리닉 개설 후 1년 만에 반월연골판이식술 80례를 돌파했다.


건국대병원 이동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장은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전 연간 평균 40례에서 2배를 넘어선 수치라고 발표했다.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은 최근 반월열골판 이식술 300례 돌파에 이어연 80례라는 전국 최고의 기록을 세우며 전문성을 입증했다.


이동원 클리닉장은 반월연골판 이식술은 사체에서 기증받은 연골판 중 환자의 무릎 뼈 크기에 맞는 연골판을 관절경 수술로 이식하는 것으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며 우리나라 반월연골판 이식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클리닉으로 성장해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소감을 전했다.


반월판연골이식술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연골판 이식재가 잘 생착하는 것이 중요하다이를 위해 1)관절 연골 상태가 건강할 것, 2)관절 간격이 잘 유지될 것, 3)다리 변형이 3도 이하일 것, 4)관절 인대가 정상일 것 등의 조건이 필요하며좋은 반월연골판 이식술 결과를 위해생착을 방해할 수 있는 이 원인들에 대한 적절한 교정이 필요하다.


원인인자를 교정하는 치료로는 연골재생술십자인대 재건술교정적 절골술 등이 있다동시 수술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로 꼽히는데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은 지난 1년간 시행한 82례 중 동시 수술은 32례로 약 40%를 차지했다또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 62례 중 연골 재생술 15원위 대퇴 절골술 3전방십자인대 재건술 1례 등으로 이 역시 30.1%의 동시수술율을 기록했다내측 반월 연골판 이식 역시 20례 중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8근위 경골 절골술 5례 등으로 65%를 차지했다.


수술 결과를 살펴보면내측보다 외측 반월 연골판 이식술이 3배 이상 높다이동원 클리닉장은 우리나라에는 원판형 반월연골판 기형이 많아젊은 환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동원 클리닉장은 수술 결과를 보면 내측 반월연골판 이식술에서 전방십자인대 재재건술절골술 등 동시 수술의 비율이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술보다 높다며 이는 전방십자인대 재수술 시 내측 반월 연골판 문제가 많은 경우가 많고선천성 O자 다리에서 연골판 소실로 인해 변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전방십자인대 재재건술절골술 등의 필요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동원 클리닉장은 연 80례 돌파에 대해 기증자의 소중한 조직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전문기관으로 책임지고 환자분들의 수술 결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