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미소정보기술과 의료데이터 플랫폼 연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3-09-08 조회수 830

건국대병원, 미소정보기술과

의료데이터 플랫폼 연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빠르고 정밀하고 안전한 의료데이터 활용으로 연구역량 강화 기대

 

건국대병원이 지난 7일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과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공동 연구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소정보기술은 202211월부터 지난 8월까지 건국대병원에 임상정보분석플랫폼(CDW, Clinical Data Warehouse)을 구축했다.

 

임상정보분석플랫폼은 방대한 양의 건국대학교병원 임상 데이터를 의료진이 연구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의료진은 임상정보분석플랫폼을 통해 환자의 진단명, 내원 형태, 처방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을 설정하거나 제외해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정밀하게 가공할 수 있다.

 

환자 정보는 익명화, 가명화 등 비식별화 조치를 통해 보호된다. 연구에 필수적이지 않은 환자 등록번호, 이름, 연락처 등은 제외되며 개별 데이터뿐 아니라 여러 유형으로 조합된 데이터의 병명, 처방 등으로 환자가 특정 가능해지는 경우도 모두 검토를 통해 제외된다.

 

건국대병원과 미소정보기술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연구진이 빠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심의 시스템을 구축한다. 연구진은 데이터 사용을 위한 서류 작성과 신청을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고 관련 법령에 따른 데이터 심의위원회(DRB, Data Review Board) 의 심의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정부 공공 의료데이터 개방 사업에 참여해 건국대병원의 의료데이터를 공공 빅데이터에 제공하는 한편, 타 병원의 의료데이터를 건국대병원 의료진이 활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번 협약을 통해 건국대병원이 자체적인 연구 역량 강화뿐 아니라 국가적 의료 혁신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광하 건국대병원장은 환자 진료와 더불어 의료 연구는 병원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건국대병원의 임상정보분석플랫폼을 발전시켜 더 많은 연구와 과제를 진행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미소정보기술 안동욱 대표는 건국대병원과 최고의 의료데이터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이번 협약을 통해 건국대병원의 연구를 돕는 성공적인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