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린트

종교별 장례방식

일반식

장례절차

01임종(臨終)
  • 임종은 가족이나 가까운 혈족이 운명할 때 곁에서 지켜보는 것을 말한다.
  • 이때는 집 안팎을 깨끗이 치우고 시신을 모실 자리에 병자의 머리를 동쪽을 향하게 한후 방의 북쪽에 눕힌다.
  • 그리고 병자가 평소에 입던 옷 중에서 흰색이나 엷은 색의 깨끗한 옷을 골라 갈아입힌다. 이때 다른 가족들도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 병자의 유언이 있으면 침착한 마음으로 기록하거나 녹음해 두고, 평소 병자가 보고 싶어하는 친족이나 친지가 있으면 속히 연락하여 운명을 지켜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02수시(收屍)
  • 우선 고인의 명복을 빌고, 눈을 곱게 감도록 쓸어 내린 후 머리와 팔다리를 주물러서 반듯하게 편다.
  • 머리를 약간 높게 하여 바친 후 깨끗한 햇솜으로 코와 귀를 막는다.
  • 그리고 희고 깨끗한 홑이불로 머리에서 발끝까지 덮은 다음 병풍이나 장막으로 가린다.
03발상(發喪)
  • 발상은 초상을 알리고 상례를 시작하는 절차이다.
  • 수시가 끝나면 가족들은 곧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근신하며 애도하되 곡은 삼간다.
  • 요즘은 장례의 여러절차를 대행해 주는 장의사가 있으므로 검은 색 줄을 친 장막과 '謹中'이라고 쓴 등, 그리고 '忌中' 혹은 '喪中'이라고 쓴 종이를 구입하여
    대문에 붙이고 초상을 알린다.
  • 설전(設奠)
    전을 올리는 것은 돌아가신 분을 살아 계실 때와 똑같이 모신다는 뜻에서 주과포혜(酒果脯醯)를 올리고 조석으로 곡을 하였다. 그러나 요즘에는 술과 삼색 과일을
    올리고 고인이 평소 좋아하던 음식을 올린다. 혹은 고인이 좋아하던 꽃 중에서 화려하지 않은 꽃을 골라 올려도 무방하다. 그러나 조화는 쓰지 않는다.
04치장(治葬)
  • 장일(葬日)
    장례일은 대부분 3일장으로 하는데, 간혹 5일장을 치르기도 한다. 사망시간이 늦은 밤일 때는 치장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발인제나 영결식 시간은 참석자들의
    시간, 장지에서의 도착 시간등을 고려하여 정해야 한다.
  • 장지(葬地) 선정
    장지를 미리 정해 두었을 경우에는 치장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장의사를 통해 공원묘지 등을 알아보아 장지를 선택한다.
  • 영정(影幀)
    고인의 사진을 검정색 액자에 끼우고 검정색 리본을 두른다. 영정은 시신을 가린 병풍 앞 제상 위에 모셨다가 운구할 때 앞에서 모시고 간다.
05부고(訃告)
  • 장일과 장지가 결정되면 호상은 상주(주상)와 의논하여 친척, 인지들에게 부고를 낸다.
  • 반드시 장일과 장지를 기록해야 한다.
  • 가정의례준칙에는 인쇄물에 의한 개별고지는 금지되어 있으나 구두(口頭)나 사신(私信)으로 알리는 것은 허용된다.
  • 신문에 부고를 낼 때에는 지나치게 많은 유족의 이름을 열거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행정기관, 기업 체, 기타 직장이나 단체의 명의는 사용할 수 없다.
06염습(殮襲)
  • 운명한 지 만 하루가 지나면 탈지면이나 거즈로 시신의 머리와 온몸을 깨끗이 닦고 수의를 입힌다.
  • 남자의 시신은 남자가, 여자의 시신은 여자가 염습을 한다.
  • 우선 목욕물과 수건을 준비하고 여러벌의 수의를 한 번에 입힐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시신을 깨끗이 닦은 후 준비된 수의를 아래옷부터 웃옷순으로 입힌다.
  • 옷고름은 매지 않으며, 옷깃은 오른쪽으로 여민다.
  • 수의를 다 입히고 나면 손발을 가지런히 놓고 이불로 싼 다음 가는 베로 죄어 맨다.
07입관(入棺) - 영좌(影座)
  • 염습이 끝나면 곧 입관한다.
  • 관은 보통 옻칠을 한 목관을 사용한다. 잘 마른 나무에 옻칠을 여러번 한 것이 좋다.
  • 관을 맞출 때는 시신의 키와 몸집에 맞게 한다.
  • 또 관 속에는 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모서리에 석회를 뿌리고 소독약을 넣는다.
  • 입관시 시신과 관 벽사이의 공간은 깨끗한 백지나 고인이 생존시에 입던 옷 중에서 자연섬유 계통의 옷 등으로 채워 시신이 관 속에서 움직이지 않게 한다.
  • 시신을 움직이지 않게 한 후 홑이불로 덮고 관두껑을 닫은 다음 은정(隱釘)을 박는다.
  • 그리고 관 위에 먹으로, 남자는 '(직함)(본관)(서명)의 널', 여자는 '본관 OO씨의 널'이라고 쓰고, 장지(壯紙)로 싼 다음 노끈으로 묶는다. 입관이 끝나면 관 밑에 나무토막을
    깔고 안치한 다음 홑이불(관보)로 덮는다.
  • 관보는 흰색, 검정색, 노랑색으로 하고 천은 비단이나 인조견 등 형편에 따른다.
  • 영좌(影座)
    입관이 끝나면 휘장이나 병풍으로 가린 다음 그 앞에 깨끗한 백지를 깐 상을 차려놓고 그 정면에 고인의 영정을 모신 다음 양쪽에 촛대를 세워 촛불을 밝힌 다음 향로에
    향을 피운다. 영좌가 마련되면 고인의 신분을 표시하는 영정을 만들어 영좌의 오른쪽에 세우거나 병풍에 걸쳐놓는다. 영정은 비단 한 폭(70cm 정도)에 2.5~3m의
    길이의 천에 아교섞인 분이나 달걀 흰자를 풀어 그 물로 글씨를 쓴 다음 흰 가루를 뿌린다. 글씨를 잘 쓰는 사람에게 부탁한다.
08성복(成服)
  • 입관이 끝나고 영좌를 마련한 다음 상제와 복인은 성복을 한다.
  • 성복이란 정식으로 상복을 입는다는 뜻이다.
  • 남자는 검은색 양복에 무늬 없는 흰 와이셔츠를 입고 검은 넥타이를 매며, 여자는 흰색 치마저고리를 입고 흰버선과 고무신을 신는다.
  • 집안의 생활 양식에 따라 검은색 양장을 하기도 한다.
  • 이때는 양말과 구두도 검정색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
  • 복인은 검정색 헝겊이나 삼베로 만든 완장이나 상장을 착용한다.
  • 성복이 끝나면 성복제라 하여 정식으로 제사를 지낸다.
  • 성복제 이전에는 조속으로 전을 올리지만 성복제 이후에는 전을 올리지 않고 상식(上食)만을 올린다.
09발인(發靷)과 영결식
  • 발인은 고인이 생전에 살던 집과 가족들로부터 떠나가는 의식을 말하며 발인제(發靷制)라고도 한다. 요즘에는 영결식(永訣式)이 라고도 하며,
    전통 상례에서 견전(遣奠)에 해당한다.
  • 발인제는 고인의 신분에 따라 구분되는데, 예를 들면 사회장,단체장,가족장 등이다. 사회장과 단체장의 경우에는 장의위원회가 구성되어 그 위원회에서
    영결식을 주관한다.
  • 영결식의 장소는 상가의 뜰이나 공터 또는 교인일 경우 교회나 성당 등에서 거행하며 식순은 다음과 같다.
    • 개식(開式)
    • 주상 및 상제들의 분향 재배
    • 고인의 약력 보고
    • 조사(弔辭)
    • 조객분향
    • 호상인사
    • 폐식
  • 조사(弔辭)는 친지나 친척 중에서 대표로 한 사람이 하는 게 바람직하다. 대개가 가족장이므로 주상과 상제들이 제사가 끝난 후에는 조객 중에서 뜻있는 사람이
    있으면 분향 재배할 시간적 배려를 해 주는 것이 좋다.
10하관(下棺)과 성분(成墳)
  • 하관이란 영구를 광중(壙中)에 넣는 것을 말하며, 성분은 봉분이라고도 하다.
  • 봉분은 관을 묻은 다음 흙으로 둥글게 쌓아 올리는 것을 말한다.
  •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명정을 풀어 관 위에 덮고, 상주들은 관 양쪽에 마주서서 재배한다.
    • 하관할 시간에 맞춰 결관을 풀고 영구의 좌향(座向)을 바르게 한다. 천개(天蓋), 즉 회 등을 덮고 평토(平土)한다.
    • 평토가 끝나면 준비한 지석(誌石)을 오른쪽 아래에 묻고 성분한다.
11위령제(慰靈祭)와
반우제(返虞祭)
  • 위령제는 봉분이 완성되면 고인의 육신이 땅속에 묻혔으니 홀로 외롭더라도 고이 잠들라는, 고인의 명복을 비는 뜻으로 영혼을 위로하는 의식이다.
  • 성분이 완전히 끝나면 묘소 앞에 영좌를 설치하고 준비된 제수를 진설한다.
  • 주상이 분향 재배하고 잔을 올린 후 축을 읽은 다음 상주 이하 모두 재배한다.
  • 위령제가 끝나면 상제들은 영위를 모시고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 집에 돌아오면 그날로 영혼을 집에 맞아들이는 반우제를 지내는데, 이를 초우(初虞)라고도 한다.
  • 반우제는 제물을 생략하고 배례나 묵도 정도로 해도 허물이 없다.
  • 이상으로 초종(初終)의 장례는 끝나게 된다.
12삼우제(三虞祭)
  • 장례 치른 지 3일째 되는 날 제수를 올리고 분향하며 곡을 한다.
  • 그리고 묘소나 납골당에 찾아가 뵙는다. 갈 때는 간단하게 음식을 장만하기도 한다.
  • 묘소 주변을 둘러보고 뒷처리할 일이 남아 있으면 마저 처리하고 떼가 잘 입혀졌는지도 살펴본다.
13사십구재
  • 장례일로부터 49일째 되는 날 올리는 제사이다.
  • 원래는 불교의식이었으나 유교에서도 지낸다. 보통 고인이 생전에 다니던 절에서 거행하며, 영혼을 극락으로 인도한다는 뜻이 있다면 망인의 명복을 빌어
    드리는 것도 좋은 일이다.
14탈상(脫喪)
  • 전통제례의 3년 탈상이 지금은 많이 현대화되어 1년 탈상 혹은 백일 탈상 등으로 기간이 많이 줄었다.
  • 옛날과는 달리 요즘에는 대상 때 복을 벗는 것이 보편화되었으며, 백일째 되는 날 복을 벗기도 한다.
  • 돌아가신 지 일년이 되는 날 소상을 모시고, 2년째 되는 기일에 대상을 지낸다.
  • 소상이나 대상의 의식은 일반 기제사와 다름없이 제수를 진설한 다음 곡을 하고 재배한다.
  • 백일 탈상 때도 탈상제를 지내는데 그 절차는 기제 때와 같다.

불교식

불교식 상례도 일반 상례와 의식 절차가 비슷하나 장례는 다비(茶毗)라고 하며 화장(火葬)으로 치룬다.
주례승(主禮僧)은 시신(屍身)이 다 탈 때까지 지켜서서 독경(讀經)하며, 유골은 쇄골(碎骨)한 다음 질에 봉안(奉安)하고 四十九제, 백일제(百日祭), 소기, 나기를 지내고 三년상을 치룬다.
그리고 또 고인의 생일을 맞으면 추도식을 갖기도 하며 제(齊)와 영반(靈飯)도 있다.

염불순서

향 피우고 → 삼귀의 → 반야심경, 수계, 설법, 염불, 왕생발원, 사홍서원 환자(임종자) 및 가족의 상황에 따라 간소(簡素)하게 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다비식

영결식을 다비식이라고 하며 순서는 다음과 같다.

01개식(開式)
  • 호상(주관)
02삼귀의례(三歸儀禮)
  • 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
03약력보고(略歷報告)
04착어(着語)
  • 고인을 위해 스님이 부처의 가르침을 설법(說法)
05창혼(唱魂)
  • 극락 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스님이 요령(搖領)을 흔들며 故人의 혼을 부르는 의식
06헌화(獻花)
07독경(讀經)
  • 스님과 모든 참례자가 故人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내어 읽는다.
08추도사(追悼辭)
  • 초상에는 조사(弔辭)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09소한(燒香)
  •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故人의 명복을 빈다.
10사홍서원(四弘誓願)
  • 스님이 주관
    • 중생무변 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맹세.
    • 번뇌무진 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
    • 법문무량 서원학(法問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
    • 불도무상 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
11폐식(閉式)
  • 영결식 끝났음을 선언한다.

기독교식

영혼을 죽음의 순간부터 찬송과 기도로서 하나님께 맡기는 의식이며 환자에게 성경이나 성가를 들려주어 평온한 마음을 갖도록 하여 임종을 맞이하도록 한다.
운명한 시신의 정제 수시에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의식 절차를 牧師의 執體에 행하며 초종 중에도 날마다 목사의 집례로 기도회를 갖고,
유가족은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고, 찬송이 그치지 않게 한다.

의례과정

묵도 > 찬송 > 성경봉독 설교 > 기도 > 찬송 > 묵도

기독교식 장례 특징

  • 곡(哭)을 하지 않고 음식도 차리지 않으며 절도하지 않는다.
  • 조석(朝夕)으로 전과 상식(上食)을 올리지 않고 염슴할 때에 묶지도 않는다.

영결식

영결식은 영구를 교회에 행 하거나 빈소에서 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분향대신 영전에 꽃 한 송이씩 바친다. 일반 문상객을 위해 분향을 준비하기도 한다.

영결식 순서(각 종파 또는 집례 목사마다 다르게 하는 경우 있다)

개식사(목사) > 찬송 > 기도 성경 봉독 > 시편 낭독 > 신약 낭독 > 기도 > 故人의 약력보고 > 주기도문 > 찬송(모든 사람들이 다같이) > 헌화 > 출관

하관식 순서

개식사(목사) > 기원 > 찬송 > 기도 성경 봉독 > 기도 > 신앙고백 > 취토(喪主들이 흙 한 줌씩 관 위에 뿌리는 행위) > 축도

천주교식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교 예규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신자로서의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우리나라의 고유 풍습이나 장례 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

장례절차

01병자 성사(종부 성사)
  • 예전에는 종부 성사라고 불렀는데, 오늘날에는 명칭이 바뀌어 병자성사(病者聖事)라고 한다.
  •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 입히고 성유(聖油)를 바를 곳, 즉 얼굴과 눈, 코, 입, 손바닥, 발바닥 등을 씻어 주고, 상위에 흰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 위에 십자고상(十字苦像)과 촛대, 성수그릇, 성수 채, 작은 그릇 등을 준비한다.
  • 신부가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히고 고해성사(告解聖事)하는 동안에는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난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노자성체(路資聖體), 병자 성사, 임종 전 대사의 순서로 성사를 진행한다.
02임종 전 대사
  • 병자 성사는 신부가 없이 운명했을 때에도 받을 수 있으며, 임종을 지켜보는 사람들이 환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해주고 〈성서 聖書〉 가운데 거룩한 구절을 선택하여 읽어준다.
03운명
  • 환자가 숨을 거둘 때는 성촉(聖燭)에 불을 밝힌다.

    * 성촉이란 성랍(聖蠟)으로서 신성한 용도에 쓰기 위해 별도로 만든 초를 말한다.

  • 기도문으로는 임종경(臨終經)이나, 성모덕시도문, 매괴경(經)을 읽으며 기도문은 숨을 거둔 다음에도 얼마 동안에 계속해서 읽는다.
  • 환자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는 환자의 마음을 편하게 하기 위해 흐느끼거나 통곡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04초상
  • 환자가 운명한 뒤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히고 손과 발이 굳어지기 전에 가지런히 해준다.
  • 손은 합장 시켜 묵주나 십자가상을 쥐어 주고 눈을 쓸어 감게 하며 입도 다물도록 해준다.
  • 故人 머리맡의 상위에는 십자고상(十字苦像)을 모시고, 양쪽에 촛불을 밝히고 성수 그릇과 성수를 놓는다. 입관까지 이런 상태를 계속 유지하며 가족들은 그 옆에 앉아서 위령 기도(慰靈祈禱)를 올린다.
05연미사
  • 연옥(煉獄)에 있는 사람을 위해 천주께 드리는 제사이다. 환자가 숨을 거두면 이 사실을 바로 본당 신부(本堂神父)에게 알리는 동시에 곧 미사 예물을 전하고 미사를 청하고 장례 날짜와 미사 시간을 신부와 의논하여 정한다.
06염습과 입관
  • 천주교 신도의 가정은 부탁하지 않아도 염습에 경험이 있는 사람이 와서 故人을 알코올로 깨끗이 닦고 수의를 입힌 다음에 입관한다.
07장례식
  • 장례일에는 영구를 성당으로 옮겨 연미사와 사도 예절(赦禱禮節: 고별식)을 행하여 입관과 출관, 행상, 하관은 성교 예규(聖敎禮規)에 따라 거행한다.

    * 장례식장 영결식장을 이용하기도 한다.

08하관
  • 묘지 축성을 기도하고 영구와 광중에 성수(聖水)를 뿌린 다음에 기도를 하고 하관한다.
09소기(小忌)와 대기(大忌)
  • 장례 후 3일, 7일, 30일, 소기와 유기 때에도 연미사를 올리고 가족의 고해, 영성체를 실행한다. 예전에 천주교 교인들은 초상 때 뿐 아니라 소기, 대기 때에도 제례식 상례 중 신앙의 본질에 어긋나지 않는 점만을 취했고. 예컨대 간소한 음식을 차려 대접하거나 수시로 묘소를 찾아 잔디를 입히고, 성묘하는 것 등은 무방한 일이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