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지외반증클리닉

돌출되고 휘어진
발가락을 치료

건국대학교병원 무지외반증클리닉은 돌출되어있는 엄지 발가락이 휘어지는 질환을 치료하는 클리닉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무지외반증은 30대 이후의 여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족부질환으로 엄지 발가락 관절이 돌출되면서 휘어지는 무지 변형 질환입니다. 유전 성향이 높아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있는 경우가 많고, 또한 여자들의 높은 굽의 구두 또한 중요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청소년기에서부터 발생하는 수도 있으나 주로 중년 이후에 병원을 찾습니다. 일단 무지외반증이 발생하면 서서히 변형이 진행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의 증상은?

엄지 발가락의 튀어나온 관절부분(건막류)이 신발에 눌려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주 증상이나 이외에 휘어진 엄지 발가락 때문에 둘째 발가락이 따라서 휘어지거나 솟아올라 신발에 눌려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지가 기능을 못해서 둘째 발가락에 무리가 가서 둘째 발가락 밑에 통증과 굳은살이 잡히기도 하고 무지 내측 부위나 발바닥으로 신경이 눌려 저린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현실적으로 크게 두가지 치료 방법이 있는데 첫째는 건막류가 안 눌려서 무지의 통증이 사라지도록 신발의 크기와 모양을 바꾸거나 둘째는 같은 신발 내에서 안 아프도록 발의 모양을 교정하고 발의 크기 특히 발의 앞부분(전족부)의 너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무지외반증 변형을 고치고 발의 폭을 좁히는 데는 불행히도 보조기 등의 보존적 치료가 거의 도움이 안되고 수술적 치료로서만이 가능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무지외반증에 대한 수술은 무지 변형의 경중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변형을 근본적으로 절골술 등을 통해서 교정하는데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경도의 변형에 대한 교정수술이 약 1시간이고, 심한 변형에 대한 교정 수술도 약 1시간 반 정도 소요됩니다. 입원은 한쪽 발만 하는 경우 5일 간 입원하며 양측 발을 시행하는 경우 7일 간 입원합니다.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