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활의학과

전의적인 치료로
삶의 질 향상

환자가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하거나 또는 남의 도움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돕고 치료하는 진료과 입니다.


전통적인 재활의학의 개념은 각종 질병 사고로 인하여 신체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을 , 물리치료, 운동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등을 포함한 모든 치료도구를 포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가능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하거나 또는 남의 도움을 받지 않는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여 주는 분야로 정의할 있습니다. 보다 쉽게 말하자면, 각종 후유증 장애를 유발할 있는 질환은 경중을 떠나 모두 재활의학의 영역에 포함될 있습니다.

따라서 재활의학에서 다루는 질환으로는 단순하게 어깨, , 허리 등의 통증으로 부터 전통적으로는 뇌졸중(중풍), 척추손상, 소아 재활 등의 분야까지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각종 내과 외과 질환에 이르기까지 재활의학이 관여하는 분야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심근경색과 같은 경우 내과 외과적 치료 정상적인 일상생활로 복귀를 위해 최대한의 기능회복을 필요로 하는데 심장재활치료가 바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재활의학은 전인적인 치료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질환의 발병 단계나 회복 단계를 막론하고 질환의 치료에 사용될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며, 최종적으로는 소속된 사회나 직업으로 복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건국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는 급증하는 노인성 질환, 만성질환 스포츠 질환의 의료수요를 만족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진료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