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수능 기절 주의…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과 예방법 수험생·학부모 꼭 알아야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5-11-11 조회수 69

수능 기절 주의…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과 예방법 수험생·학부모 꼭 알아야

 

 

아침 기온이 쌀쌀해지기 시작한 11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다수험생들과 학부모 모두의 마음도 함께 바짝 조여드는 시기이다떨림초조높은 긴장감에서 비롯된 갑작스러운 실신 사례가 시험장 현장에서 보고되곤 한다이런 실신의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미주신경성 실신’ 이다.

 

미주신경성 실신...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어

미주신경성 실신이란 극도의 스트레스긴장심리적 충격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 조절 균형이 깨뜨려 지면서 맥박과 혈압이 동시에 떨어져 뇌로 가는 혈류가 일시적으로 줄어드는 현상이다평소와 달리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갑자기 공기가 탁한 공간에 오래 머무는 경우시험 전 긴장감이 최고조로 높아진 상황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다이런 실신은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특히 신체적으로 예민한 청소년 시기에 그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질환에 대한 인지가 필요하다.

 

복합적인 전조 증상...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대비 가능

대표적인 전조 증상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식은땀이 나고 속이 메스껍고얼굴이 창백해지고 갑자기 어지러우면서시야가 흐려지는 느낌이 동반된다시야가 흐려지는 상황은 뇌로 원활한 혈류 공급이 되지 않는 상황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이러한 증상을 느꼈다면 그 즉시 바닥에 눕거나 앉아서 머리를 낮추어 줘야 한다이를 통해 뇌로 혈류 공급을 유지해 줄 수 있어 실신과 그로 인한 2차 손상(안면 열상 혹은 골절뇌출혈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평소와 달리 두근거림과 함께 손발에 힘이 빠지는 경우도 많다만약 이런 증상이 왔다면, 즉시 바닥에 앉거나 눕고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야 하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보호자 또는 주변인들은 실신자가 심하게 다치지 않도록 자세를 바꿔주고환기가 원활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게 해야 한다.

 

다리에 힘주기양손 꽉잡기 긴장 완화에 효과적

실신이 반복되거나 달라진 증상낙상 등 큰 외상이 동반된 경우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엔 반드시 전문의 검진이 필요하다실제 진단을 위해 혈압심전도기립경사테이블 검사 등이 활용될 수 있다고혈압이 없는 경우 소금이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평소 너무 타이트한 복장은 피해야 한다아침엔 꼭 식사를 하고 시험 대기 시간에는 가볍게 몸을 움직이며긴장이 심할 땐 복식호흡명상 등 이완 동작이 도움이 된다다리에 힘을 주고양손을 손바닥이 맞닿게 꽉 잡는 간단한 동작도 효과적이다.

 

건국대병원 심장혈관내과 권창희 교수는 수능 같은 극도의 긴장 상황에서 실신은 수험생뿐 아니라 보호자감독자 모두가 주의해야 할 신체 반응이다며 만약 어지럼증이나 눈앞이 캄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주변에 알리고혼자 참지 말고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이어 실신 후에는 안정을 취하고낙상 등 2차 부상이 없었는지 꼭 살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수능 당일 실신 위험을 낮추는 관리법

△ 아침식사 챙기기공복 상태는 혈압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 모두에 취약 요인이다.

△ 수분 섭취에 신경 쓰기지나친 갈증이나 탈수가 없도록 평소보다 의식적으로 한두 잔 더 물을 마신다.

△ 몸을 조이지 않는 편안한 옷과 신발 챙기기타이트한 복장을 피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야 한다.

△ 점심시간에 잠시 바깥 공기를 마시기신선한 공기는 컨디션 유지에 도움이 된다.

 스트레칭 하기손가락 힘주기다리 교차 등 간단한 근육 수축과 이완 동작을 틈틈이 반복한다.

△ 불안이 심할 땐 복식호흡심호흡 등으로 마음을 가라앉힌다.

△ 어지럼증시야 흐려짐식은땀이 시작되면곧 주변에 알리고 엎드리거나 자세를 바꿔 안정을 취하는 편이 낫다이를 창피해하거나 감춰야 하는 상황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권창희 교수는 수능 당일컨디션 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건 건강이다며 실신의 전조 증상을 미리 인지하고자신만의 스트레스 관리법과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실신을 예방하고 모두 건강한 수능 날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