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팀, 스테로이드 주사, 오십견있는 당뇨환자의 어깨 운동 범위 회복에 도움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1-09-27 조회수 964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팀스테로이드 주사오십견있는 당뇨환자의 어깨 운동 범위 회복에 도움

염증완화 효과 뿐 아니라관절낭 두께 감소 효과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팀이 당뇨가 있는 오십견 환자에게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가 염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관절낭 두께 감소 기전을 통해 어깨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Effect of diabetes and corticosteroid injection on glenohumeral joint capsule in a rat stiffness model


이 논문은 지난 7월 Journal of Shoulder and Elbow surgery에 게재됐다.


정석원 교수팀은 쥐(27마리)를 대상으로 수술적 고정을 통해 오십견 모델을 만든 뒤 당뇨가 없는 그룹당뇨가 있는 그룹당뇨가 있으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한 그룹으로 나눠 연구를 진행했다모든 쥐를 대상으로 오른쪽 어깨에 수술을 시행 후 오십견 모델이 완성되는 3주차 시점에 마지막 그룹에만 관절경 내 스테로이드 주사를 주입했다.


이후 6주 뒤어깨 관절 가동 범위보폭관절낭의 두께를 측정해 어깨 관절 운동 범위를 평가한 결과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를 주입한 그룹에서 관절낭의 두께 감소로 인한 뚜렷한 관절운동범위의 회복이 관찰됐다.


정석원 교수는 현재까지 오십견 환자에서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한 관절운동범위 회복 기전은 단순히 염증 감소에 의한 것으로만 알려져 있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가 염증 감소 뿐 아니라 물리적인 관절낭 두께를 감소시켜 오십견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힌 최초의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석원 교수는 오십견 환자 치료에 있어스테로이드 주사 효과의 정확한 기전을 제시하고향후 치료에 있어 학문적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