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김아람 교수,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서 임상부문 학술상과 젊은연구자우수연구상 동시 수상 영예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1-09-16 조회수 901

건국대병원 김아람 교수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서

임상부문 학술상과 젊은연구자우수연구상 동시 수상 영예


건국대병원 비뇨의학과 김아람 교수가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에서 임상의학 부문 학술상과 젊은연구자우수연구상을 동시에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행사는 10~11일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에서 열렸다.


김아람 교수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방광암을 예방하고 재발율을 낮출 수 있다고 알려진 여러 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 연구로 임상 의학 부문 학술상을 수상했다이번 연구는 국제적인 저널 ‘The Aging Male’에 게재됐다.


*논문 두타스테라이드/피나스테라이드와 남성호르몬 거세 요법의 방광암에 대한 임상적 의의에 대한 메타분석 (Clinical significance of 5-α reductase inhibitor and androgen deprivation therapy in bladder cancer incidence, recurrence, and survival: a meta-analysis and systemic review


김아람 교수는 왜 남성에게 방광암이 많이 생길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된 연구라며 전립선 비대증 약물 등으로 남성에서 호발하는 방광암을 연구하고이를 예방하고 재발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한 첫 메타분석 연구라고 설명했다.


김아람 교수는 지난 2017년과 2018년 기초의학부문에서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어 임상의학과 기초의학부문에서 모두 학술상을 받은 연구자로 더욱 주목을 받았다.


동시에 수상한 젊은연구자우수연구상은 전문의 자격 획득 후 7년 이내의 젊은 연구자를 대상으로학문적 성과가 뚜렷한 연구자에게 주어진다.


김아람 교수는 전문의 자격 취득 후 7년간 기초 의학과 임상 의학 부문을 넘나들며 주저자로 SCI급 저널에 20여 편이 넘는 논문을 출간하며논문 IF(Impact factor)의 총 합 80점이 넘어 연구자로서의 탁월성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김아람 교수는 수술하고진료하면서 갖는 의문과 가설을 임상 데이터로 입증하는 것이 임상 의학이라면입증된 가설의 기초적인 이유를 찾는 것이 기초 의학이고이 둘을 연결하는 중개의학(translational medicine)은 의사이면서 과학자인 연구자가 할 수 있는 연구라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중개의학 연구에 좋은 평가를 해주셔서 수상하게 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아람 교수는 임상 의학을 연구함과 동시에 2019년부터 매년 국책연구과제를 수행하며 의사 이자 과학자로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