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카카오 프린트

보도자료 배포

건국대병원 김재헌 교수, 대규모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 대상, 삶의 질 연구 발표

파일 파일이 없습니다.
등록일 2021-08-12 조회수 979

건국대병원 김재헌 교수,

대규모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 대상삶의 질 연구 발표


직장 생활 못하고(57%), 잠 못 이뤄(92.1%), 자살 생각(80.5%)

삶의 질 평가 점수, 100점 만점에 32점 이하로 낮아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재헌 교수가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들이 심한 통증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 정도가 심하고발병 이후 직업에 종사하지 못하는 비율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그동안 소규모 대상의 연구와 달리 251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에 대한 *연구 결과로 주목을 받았다.


*논문<<Multicenter survey of symptoms, work life, economic status, and quality of life of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patients>>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재헌 교수는 대한통증학회를 통해 전국 37개 대학병원 통증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환자의 성별연령직업외상 원인일상활동 정도통증 강도수면 장애 여부교육 정도경제적 상태치료 효과자살 충동에 대한 내용과 함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발간한 삶의 질에 대한 26가지 질문도 함께 조사했다.


그 결과절반이 넘는 환자(54.2%)들이 스스로 일상 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었고통증 강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7.15로 심한 통증을 호소했다.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 발생하기 전에는 직업이 없는 환자가 7%였으나발병 이후 57%의 환자가 직업활동을 하고 못하고 있었다또 83.4%의 환자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증상이 나타나고 진단받는 데까지 6개월 이상이 걸린 경우가 72.1% 였으며이 중 1년 이상이 지난 후에야 진단을 받은 비율도 43.5%에 달했다.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의 비율은 92.1%로 통증으로 인한 수면장애가 대부분이었고자살을 생각해본 적이 있는 환자도 80.5%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에서 만든 삶의 질에 대한 설문에서도 100점 만점에 평균 32점 이하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발표한 김재헌 교수는 특히 직장 여부일상생활의 영위 정도수면시간과 치료 효과자살에 대한 생각은 복합부위통증증후군 환자들의 낮은 삶의 질과 밀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어 김재헌 교수는 수면장애가 있다고 답한 92.1%의 평균 수면시간은 4.9시간으로 이마저도 통증으로 자다 깨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았고많은 환자들이 심한 통증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할 정도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7월 SCIE 논문인 Korean Journal of Pain 에 게재됐다.